베트남 웨딩 서비스시장, 돈 되는 창업아이템으로 부상

- 아낌없이 지출하는 두터운 소비층, 한국스타일의 서비스로 차별화 가능 -

 

 

 

□ 결혼 적령기 인구 매해 100만 명, 웨딩서비스 업체만 1000개

 

 ○ 베트남은 30세 이하의 인구가 60%에 육박할 정도로 젊고 활동적인 나라임.

  - 결혼적령기 인구만 매해 100만 명이며 전국적으로 연간 약 50만 건의 결혼식이 거행됨.

 

 ○ 베트남인이 결혼식 준비에 지출하는 평균 비용은 1억 동(4760달러)으로 추정

  - 베트남에서 한해 소요되는 결혼 지출 관련 비용만 12억 달러로 추산되며 베트남 1인당 GDP가 이제야 1500달러를 넘어선 수준임을 고려할 때 상당한 규모에 해당함.

  - 이러한 지출규모는 결혼식은 본인과 가족의 경제력,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생각하는 베트남인의 성향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음.

 

 ○ 최근 소득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하노이와 호찌민시 등 대도시 거주자가 결혼식을 위해 수백에서 수천만 동의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님.

  - 호찌민시에 등록된 웨딩 관련 서비스 업체만 1000개 이상으로 베트남 대도시에서 웨딩산업의 높은 수익성이 입증되고 있음.

 

□ 웨딩서비스의 필수 요소: 올인원 웨딩사진 서비스

 

 ○ 베트남에서 웨딩사진 서비스는 결혼준비를 위한 필수항목으로 모든 웨딩서비스 공급업체의 가장 기본적인 수입원에 해당함.

  - 베트남의 전형적인 웨딩사진 패키지에는 사진촬영 서비스, 앨범제작 서비스를 비롯해 웨딩드레스와 정장 대여, 웨딩 액세서리, 메이크업과 헤어 서비스를 망라하며 고객이 만족할만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모든 요소가 조화롭게 이루어져야함.

 

 ○ 웨딩사진 서비스의 높은 수익성이 알려진 이후 관련 업체 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 실정

  - 현재 호찌민 시내에만 500개 이상의 사진 스튜디오와 550개 이상의 웨딩숍이 운영되며, 고급패키지, 저예산 패키지 등 고객군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.

  - 한편, 어떠한 그룹을 타깃으로 삼든 간에 역량 있는 사진사, 메이크업 아티스트, 스타일리스트 및 그래픽 디자이너의 조합은 반드시 필요한 기본적인 부분에 해당함.

 

□ 베트남 웨딩서비스시장에서 잠재력 갖춘 한류 효과

 

 ○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의 웨딩서비스사업은 베트남 진출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함.

  - 10대, 20대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한류의 영향은 웨딩산업의 주 고객층인 젊은 연령층에 미치는 영향력이 큼.

  - 한국의 화장품, 전자기기, 음식뿐 아니라 한국 드라마에서 엿볼 수 있는 한국 스타일의 결혼식, 메이크업, 사진 서비스 등이 한류에 열광하는 대다수 현지인에게 환영받고 있음.

 

 ○ 베트남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한국 스타일의 웨딩 사진서비스는 연인 간의 스토리를 로맨틱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인식됨.

  - 한국 웨딩사진에 대한 우호적인 트렌드는 한국의 사진작가들, 메이크업 관련 종사자들이 베트남에서 경쟁자의 우위에 설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보여줌.

 

□ 베트남 웨딩시장 진출을 위한 유망 아이템

 

 ○ 한국 중소기업과 투자자, 취업 희망자가 베트남 웨딩산업에서 강점을 발휘하기에 가장 유리한 분야는 웨딩사진, 웨딩드레스, 스타일링 서비스임.

  - 베트남에서 결혼식을 올리기 위해서는 레스토랑, 드레스?턱시도 대여, 사진서비스가 결혼예산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

 

 ○ 베트남 웨딩서비스 시장에서 우리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임.

  - 웨딩패션 대여 및 판매, 전문 디자이너 상담, 웨딩드레스 맞춤제작 서비스, 한국 전문가의 신부화장 및 헤어스타일링, 한국식 포토 스튜디오, 한국식 야외 촬영, 한국 사진의 콘셉트, 한국인 사진사 및 그래픽 디자이너 등

 

자료원: Tiara Wedding, CAOTU

 

* 베트남 시내 한국형 웨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튜디오

Luciola Studio(www.luciolastudio.com), Vivian(www.anhcuoidep.vn), Tao Do Studio(www.anhhanquoc.com), Tiara Wedding(www.tiarawedding.com.vn)

 

□ 시사점

 

 ○ 현재 베트남에서 한국형 웨딩서비스는 젊은 소비자 사이에서 패션 그 자체로 인식되며 많은 관심을 받음. 하지만 관련 서비스의 대부분은 베트남인과 현지업체가 제공해 서비스의 질이 일정하지 않음.

 

 ○ 한류를 활용한 젊은 소비층 공략, 아름다움을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방식 등 서비스의 차별화가 이뤄지면서 앞으로 베트남 웨딩서비스 시장에서도 한국의 영향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

 

 

자료원: VnExpress, MarketerVietnam, Tiarawedding 등 관련 기업 웹사이트, 코트라 호찌민 무역관

< 저작권자 ⓒ KOTRA & globalwindow.org >